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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노예 운영 실태

 죽음이 오히려 아름다운 성노예 생활

▲잠자리 만 있는 위안소 내부, 위안소 내부에 부착된 병참사령관의 주의사항 및 위안소 규정(나눔의 집)


성노예 제도는 일왕을 중심으로 일본 정부와 군대에 의해 입안. 설치되고, 관리•유지• 조장됐다. 성노예 장소는 고도로 통제되고 제도화된 시스템 아래에서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채 무장경비병의 순찰 감시를 받았다. 성노예 장소 소위 일본이 말하는 '위안소'는 일제가 저질렀던 전쟁터에는 어김없이 설치되었다. 일본 본토는 물론이고 중국. 동남아시아 등 각 지역이었다.

아시아침략전쟁 말기 1944에서 1945년 사이 오키나와에는 120여 곳의 위안소가 설치돼 적게는 500명에서 많게는 1000여 명의 성노예 여성들이 강제 동원되었다.그러나 얼마나 많은 위안소가 설치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성노예 여성들이 동원되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그것은 일제가 패망하자 대부분의 성노예들을 학살시켰고, 당시 모든 서류 파기 및 현재까지 그들의 치부를 숨기기 위하여 실태 파악에 전혀 협조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5년 6월 17일 중앙일보가 보도한 상하이 사범대학 역사학과 쑤즈량(蘇智良.중국위안부연구센터 주임)학자의 13년간 성노예(위안부) 조사 실태를 살펴보면 단편적으로나마 알 수 있다.
"중국 상하이(上海)에 2차 세계대전 때 일본군을 위한 위안소 149곳이 집중적으로 운영되어 위안소 수가 너무 많아 놀랐다" "일본 해군사령부가 있던 훙커우에만 70여 개의 위안소가 몰려 있었다" 또 36년부터 상하이 거주 조선 상인들이 운영하던 술집 등도 '일본군 위안소'로 대거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인들이 운영하던 '런던 주점'과 '아리랑 주점' 등이 위안소로 운영됐고 그냥 위안소로 불린 곳도 여러 곳 있었다"고 말했다. 또 조사 결과 위안부 여성들은 일련번호를 부여 받고 작은 쪽방에서 기거했으며 감금과 폭행에 시달리는 등 지옥 같은 생활을 했다”

성노예 여성들의 생활은 기본적으로 위안소 규칙이 있었다. 위안소 이용규칙에는 이용시간. 성병검사. 요금. 휴일 등에 관한 세부사항까지 규정되어 있으며, 특히 위생관련 규칙이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전쟁터에 규칙이 없듯이 이러한 규칙은 한낮 허울에 불과했다. 성노예 여성들은 겨우 다다미용 침대 하나 놓여 있는 조그만 쪽방에서 아침부터 초저녁까지는 병(兵), 초저녁부터는 하사관, 야간에는 장교를 상대하는 초 강행군의 연속이었다고 한다. 특히 장교들은 새로 들어오는 깨끗한 성노예들을 독차지할 수 있었으며 숙박할 수 있는 특권까지 주었다고 한다.


                                                ▲차례를 기다리는 일본군


전쟁터에서 여러 부대가 같이 주둔할 경우에는 서로 요일을 달리해서 위안소를 이용하였고, 군인 한 명당 대개 30분이나 1시간 이내로 이용시간이 제한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성노예 여성 대부분은 하루에 수십 명의 군인을 상대하여 밑이 붇고 다리가 펴지지 않을 정도로 착취당했다고 한다. 주말이면 훨씬 더 많은 군인을 상대하여야 했다. 공휴일에는 군인들이 30~40명씩 팬티만 입고 밖에 줄을 서 있을 정도로 많았다고 한다. 팬티까지 벗고 다른 군인이 볼일을 보는 도중에 들어오기도 하는 자, 조금만 시간을 끌면 문 밖에서 재촉하는 괴성을 지르는 자 등 그야말로 정신병자들의 야비규환 그 자체였다고 한다. 참전 일본군 증언에 따르면 일부 여성들은 동굴에 임시로 만들어진 위안소에서 피에 굶 줄인 군인들에게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집단 강간을 당했다고 한다.

성노예 여성들은 밥과 된장국 약간의 반찬이 있는 식사를 하루에 두 세끼 제공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군인이 많이 들어오거나 부대로 파견된 경우에는 식사도 제대로 할 수 없었다고 한다. 또 위안소가 없는 지역에 파견되면 임시 막사에서 그 부대의 전 인원을 상대하도록 하는 등 인권이란 생각할 수 없는 생지옥과 같은 생활의 연속이었다. 성노예 여성들은 군수품 취급하듯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았다.


                       ▲일본군 무개트럭에 실려 전선으로 이동하는 성노예 여성들(나눔의 집 )

매일 얻어맞는 폭행은 다반사였다. 달을 쳐다보면 무슨 생각을 하느냐고 때리고, 혼잣말을 하면 무슨 욕을 했느냐고 때리고, 막사 바깥으로 나오면 어딜 나오느냐고 발길로 차서 바깥 구경까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부대 안의 것은 봐도 못 본 척, 들어도 못 들은 척하라고 해서 손으로 눈을 비스듬히 가리고 다녔다고 한다. 술에 취한 군인들은 이유 없이 무자비하게 폭행을 하는 것은 기본이고 칼로 찌르기도 했다. 말을 듣지 않는다고 폭력을 행사하여 몇 일간씩 실신하는 사태도 수시로 발생하였다고 한다.


위안소 경비가 엄격하기도 하려니와 섬이나 허허벌판 타국에서 지리를 알 수 없어 탈출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어린 나이의 이들은 도망갈 엄두를 못한 채 자포자기하고 성 노예생활을 계속할 수 밖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상상을 초월하는 생지옥과 같은 생활에 자살을 하기도 했다. 죽음을 각오하고 탈출을 시도하거나 반항하는 성노예 여성들은 수일 간 굶주림과 족쇄가 채워진 상태로 전쟁터에서 돌아온 군인의 욕구를 채워줘야 했다. 일본군이 동원할 수 있는 가장 비참한 방법으로 최후를 맞이하기도 했다고 한다.

 

 

 군인들은 성병 예방을 위하여 콘돔을 써야 했으나 콘돔을 쓰지 않은 군인들이 대다수였다. 성노예 여성들은 일주일에서 열흘에 한번씩 군의관이나 위생병에게 성병검사를 받아야 했다. 검사 결과 합격된 성노예 여성들만 군인을 받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전쟁터의 극한 상황에서 위생문제가 지켜질 수 없었다.그 결과 많은 성노예 여성들은 성병에 걸렸다고 한다. 성병에 걸리면 606호로 불리는 주사를 맞거나 중독 위험이 큰 수은으로 반복적으로 치료를 받아 불임은 기본이고, 부작용으로 살이 썩어 들어가는 등 각가지 병을 얻었다고 한다.  오키나와에서는 성병에 걸린 성노예 여성들을 우유에 청산가리를 타서 먹인 뒤 동굴 속에 몰아 넣고 수류탄으로 집단 살해했다고 한다. 이들 여성에게 있어서는 죽음이 오히려 아름다웠던 것이다.

▲탈출하다 잡힌 성노예 여성(맨발과 버려진 군화를 신고있으며,쇠사슬에 묶어져 있다)

험난한 귀향 길

일제가 패망하자 성노예 여성들은 일제로부터 철저하게 버림을 받았다. 범죄자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착취할 대로 착취하고 이용할 대로 이용한 성노예 여성들을 아무런 연고도 없는 전쟁터에 남겨 두고 자신들만 도주했다. '성노예'에 대한 증거를 없애기 위하여 북버마 전선,오키나와, 남태평양의 트랙섬 등 전쟁터 각지에서는 퇴각하는 일본군들이 성노예 여성들을 집단 학살시켰다. 패전으로 자포자기한 군인들이 자살을 하면서 성노예 여성들에게도 자살을 강요했으며, 동굴이나 잠수함에 성노예 여자들을 집어넣고 몰살시키는 등 천인공노 할 만행을 저질렀다. 그리고 관계 자료들을 모조리 폐기 처분하고 "민간 업자들이 여자들을 사온 것이지, 정부가 나서서 여자들을 동원한 바 없다"고 앵무새 지껄이듯 지금까지 주장하고 있다.

▲미군포로수용소에 수감되어 있는 버려진 성노예 여성들(나눔의 집)

다행히 살아남은 여성들은 연합군 포로수용소에 수용되었다가 귀국선을 타거나 혼자 스스로 숱한 어려움을 헤치면서 고향을 찾을 수 있었다. 살아 남아 증언한 대부분의 성노예 출신 여성들은 "어느 날 갑자기 군인들이 오지 않아서 어리둥절해 있었는데, 알고 보니 전쟁이 끝난 것이었다"고 진술했다.

한 일본인 기자는 "귀국하려던 한 임신한 조선여자는 남아시아의 원주민 마을에 주저앉고 말았다"고 적고 있다. 만주에 있었던 한 성노예 출신 할머니는 "너무 추워 군인들이 버리고 간 군복과 내의, 양말과 운동화까지 주워서 몸에 걸치고 혼자 며칠을 달려서 마침내 조선인 귀국대열과 만날 수 있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대만의 위안소에 있던 한 성노예 여성은 "배가 오기를 기다리다가 몸 버리고 무일푼으로 돌아가야 하는 자신의 신세가 너무 처량하여 돈이라도 벌어 가자고 생각하고 다시 내지로 돌아가 식당에서 일하다가 몇 년이 지난 뒤 귀국했다"고 한다.

몸이 아파 움직일 수 없는 성노예 여성과  ‘망가진 몸으로 고향에 돌아가도 모두 나를 업신여기겠지하는 자격지심으로 귀국을 포기한 여성들이 부지기수였다고 한다. 지금도 캄보디아.필리핀.태국.중국 등 남태평양 오지에는 훈할머니. 곽영남. 박차순씨와 같은 성노예 출신 생존자가 아직도 적지 않게 있을 것으로 관계자들은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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